본문 바로가기

포토스케이프 X 활용법

포토 스케이프 X 사용해서 사진 크기 조절하는 방법

사진 크기 조절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촬영했던 사진이나 사용하려는 이미지의 용량이 너무 커버리면 업로드나 상대에게 공유 시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는 필요한 사진을 내려받는 동안 용량이 과도해서 오래 걸리기도 한다. 그렇기에 오늘은 PhotoScape X를 사용해서 사진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려고 한다.

 

PhotoScape X 사용해서 사진크기 줄이는 방법

사진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지만, PhotoScape X는 그중에서도 가장 사용이 편리하고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PhotoScape X를 통해서 사진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사진편집 창으로 필요한 사진을 끌어서 가져온다.

오른편 편집 기능 중에서 크기조절을 누르면 사진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픽셀, 인치, cm으로 가로폭과 세로 높이를 조정할 수 있으며, 필요시에는 가로세로 비율유지를 해제하여 원하는 수치로 조절할 수도 있다.

 

포토스케이프 X 사용해서 사진크기 한 번에 줄이는 방법

우리는 블로그 업로드를 할 때, 혹은 여행이나 상품사진을 많이 촬영했을 때 사진의 크기를 한 번에 모두 같은 사이즈로 조절해야 할 때가 있다. 사진 한 장씩 조절할 시간이 촉박한 그때는 PhotoScape X를 사용하여 한번에 빠르게 해결이 가능하다. 여기서 [일괄편집] 기능을 사용하여 한번에 많은 양의 사진 크기를 조절해 보자.

 

먼저, PhotoScape X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일괄편집] 창을 열어 원하는 사진들을 끌어오거나 폴더를 선택한다. 오른편의 [크기조절]을 선택하여 원하는 크기를 입력한다. [긴 축]을 선택하면 세로사진 경우에 세로를 기준으로 크기 조절이 가능해진다. 블로그와 같은 경우에는 지나치게 큰 사진보다는 세로 길이가 1600픽셀 이하의 작은 사이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진크기 조절 시 주의할 점

사진의 크기를 원하는 만큼 줄인 다음에는 주의할 점이 있다. 이미지를 너무 작게 줄이게 되면 그 해당 사진의 이미지 선명도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원본 사진의 크기와 사용하려는 용도에 맞는 적당한 사이즈로 조절하여 사용해야 한다.

사진의 크기를 줄인 후 저장 시에는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 사진을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할 파일의 이름과 형식을 지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대다수의 이미지 파일은 JPEG, PNG, GIF 등을 사용하게 된다. 이 중에서도 JPEG는 사진의 용량을 줄여주면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형식이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편이다.

 

포토스케이프 X 사용해서 사진활용하는 방법

PhotoScape X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사진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오늘 자세히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PhotoScape X를 활용해서 사진을 분할하는 방법을 배우고 여러 사진을 겹쳐서 만들어내는 감성이 풍만한 사진 만들기를 해보도록 하자.